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센터장 인사말

핀테크지우너센터 센터장 정유신

안녕하십니까 핀테크지원센터 센터장 정유신입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금융의 세계적인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대규모 금융자본이 신속하게 이동하는 등 국경을 뛰어넘는 인터넷ㆍ모바일금융의 파워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선진국은 물론 세계 최대시장인 중국도 인터넷.모바일 금융거래가 급증하고, 이에 따라 소위 금융과 기술이 결합하는 핀테크(Fin-Tech) 산업의 성장에 가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반면 국내의 핀테크 산업은 어떻습니까? 그 동안 경직적인 규제환경과 금융과 IT의 상호이해 부족으로 활발한 협력과 시너지를 내지 못해온 것이 사실입니다.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려는 강도 높은 규제환경과 IT기술에 대한 보수적 금융관행이 금융기관과 핀테크기업의 상호협력을 어렵게 한 요인이었습니다.

이에 정부는 과감한 규제개선조치와 함께 핀테크기업들과 금융권이 함께 토의, 협력할 수 있는 지원과 협력의 장으로 '핀테크지원센터'를 마련했습니다. 주 목적은 핀테크업체들의 다소 불안정한 수익모델에 대해 금융권의 전문가들이 자문과 멘토링을 제공, 보다 완성도 높은 수익모델 창출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핀테크업체 입장에서 보면 예비창업자에게는 수익모델을 함께 build-up 해주는 인큐베이터(Incubator), 기창업한 스타트업자에게는 자문과 함께 대출처도 연결시켜주는 엑셀러레이터(Accelerator)의 역할을 할 것이며 아이디어의 시장성 판단부터 법률.행정.특허.자금조달 상담 까지 전 과정의 맞춤형 상담과 멘토링을 적극 제공해서 사업화 단계까지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을 통해 핀테크에 대해 보다 많은 고민과 논의들이 센터에서 이뤄지길 바라며, 조속한 시일 내에 '핀테크지원센터'를 통해 의미 있는 시제품들이 출시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핀테크지원센터 센터장

정유신 사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