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핀테크 용어사전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

작성일 2016.09.26

조회수 2267

핀테크 용어사전 이미지

‘크라우드펀딩‘이란 군중(Crowd)으로부터 자금조달(Funding)을 받는다는 의미로, 자금이 필요한 개인, 단체, 기업이 웹이나 모바일 네트워크 등을 이용하여 불특정다수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것을 말합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크게 대출형, 투자형, 후원형, 기부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출형의 경우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P2P 금융(개인간 직거래 방식 금융 서비스)의 일종입니다. 
자금의 여유가 있는 개인은 돈을 빌려준 뒤 이자와 함께 돌려받으며 수익을 올리 수 있고, 
빌리는 사람 혹은 기업의 경우는 까다롭고 복잡한 절차를 거치는 금융권을 통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자형은 신생기업이나 벤처기업, 개발프로젝트 등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대출형과 마찬가지로 자금수요자가 은행을 통하지 않고 쉽게 투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자자는 투자에 따른 지분 획득 등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앞의 두가지 방식과는 다르게 후원형이나 기부형은 금전적인 보상을 기대하지 않는 펀딩입니다.

후원형은 예술분야 혹은 사회공익활동을 주로 지원하는데 예술창작 및 문화상품에 자금을 후원하고
공연티켓, 기념품을 받거나 후원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식으로 작은 보답을 받게 됩니다.

기부형은 공익을 위한 목적으로 순수하게 기부를 하는 형태입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핀테크 스타트업의 자금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는데요

핀테크 활성화에 큰 힘이 되는 크라우드 펀딩은 
정부기관의 벤처 활성화 예산 편성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

목록으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