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핀테크 용어사전

크라우드소싱

작성일 2016.09.26

조회수 915

핀테크 용어사전 이미지

크라우드소싱이란, 대중을 제품이나 창작물 생산 과정에 참여시키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대중(crowd)과 외부발주(outsourcing)의 합성어로, 생산ㆍ서비스 등 기업활동 일부 과정에 대중을 참여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 대중의 참신한 아이디어나 의견 등을 모아 제품과 서비스를 만든 후 여기에서 창출되는 수익을 참여자와 공유하는 것입니다.
저널리스트 제프 하우(Jeff Howe)가 2006년 6월 잡지 <와이어드(Wired)>에 처음 소개하였습니다.
크라우드소싱은 외부 자원을 활용해 창의력과 전문성을 보완할 수 있는 데다가 그 대상 범위를 크게 늘려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대중들로부터 십시일반 후원을 받는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이나,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Wikipedia)도 크라우드소싱의 한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소싱은 외부 업체에 위탁한 기존의 아웃소싱보다 비용이 저렴할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해당 제품에 호의적인 잠재 고객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적 시각이 부족하고 지속적 관리와 유지가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크라우드소싱

목록으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