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핀테크 용어사전

프로슈머

작성일 2016.09.26

조회수 1179

핀테크 용어사전 이미지

‘생산자’를 뜻하는 영어 ‘producer’와 ‘소비자’를 뜻하는 영어 ‘consumer’의 합성어로, 생산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이 말은 1980년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 《제3의 물결》에서,
21세기에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허물어질 것이라 예견하면서 처음 사용하였습니다.
프로슈머 소비자는, 소비는 물론 제품 생산과 판매에도 직접 관여하여
해당 제품의 생산 단계부터 유통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권리를 행사합니다.
시장에 나온 물건을 선택하여 소비하는 수동적인 소비자가 아니라 자신의 취향에 맞는 물건을 스스로 창조해나가는 능동적 소비자의 개념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최근 기업에서는 프로슈머를 마케팅에 활용하여 전반적인 제품 생산에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프로슈머 마케팅의 선두 주자는 휴대전화 업체들로, ‘되고송’의 유행을 일으킨 SK텔레콤도 소비자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광고 캠페인을 전개한 이 유명합니다.
프로슈머의 의미를 상품 영역에 한정하지 않고 문화 전반에 나타나는 하나의 경향으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과거 스타들을 맹종하기만 했던 대중들이 그들을 평가하고 비판하는 적극적인 행동을 보여주는 상황은 스타와 대중들의 역전된 관계를 드러내고, 단순한 감상자에 머물기를 거부하며 TV 드라마의 결말을 좌지우지하는 드라마 팬들은 무시할 수 없는 프로슈머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문학계에서도 독자가 감상자에 머물지 않고 직접 작품을 생산하는 문예의 프로슈머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편 프로슈머를 ‘전문적인’을 의미하는 ‘professional’과 ‘소비자’를 뜻하는 영어 ‘consumer’의 합성어로 이해하자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 경우 프로슈머는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이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한다고 할 때 프로슈머들은 디지털 카메라의 기종과 성능, 가격 등을 전문적으로 검토하여 최적의 조건과 가격에 물품을 구입합니다. 

#프로슈머

목록으로

TOP